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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민제 (성균관대학교) 신준석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15 - 242 (28page)
DOI
10.35978/jktis.2021.4.24.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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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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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에서 진입장벽은 오랜 기간 성공적이었으나, 최근 들어 전기차 기업들로 인해 와해되기 시작했다. 전기차의 단순한 구조, 고소득 메가시티 거주 소비자층의 성장, 정부 친환경 정책은 와해의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진입장벽은 신규 진입기업이 부담하는 비용이므로 비용 열위 극복이 가능한 기업 내부 역량과 자원이 중요한 문제다. 본 연구는 전기차 시장진입 핵심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자원기반관점(resource-based view)에서 외부 환경요인과 기업의 내부자원 및 역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퍼지집합 질적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결과는 전기차 시장진입에는 기술, 시장, 법적 규제 등 다양한 진입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자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연기관차 대비 낮은 차량 가격, 고용량 저가 배터리, 긴 주행거리, 높은 안전성을 모두 갖춘 전기차 기업만이 시장진입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학술적으로는 전기차 시장진입의 성패에 대한 기업 내부 자원의 중요성을 실증했을 뿐만 아니라 진입장벽 극복을 위해 필요한 기업 내부 자원의 조합을 규명해 진입장벽과 자원기반관점간 이론적 연결고리를 제시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실증 연구 및 결과
5. 토의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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