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서령 (한국디자인진흥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Design Works DESIGN WORKS Vol.4 No.1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 - 11 (10page)
DOI
10.15187/dw.2021.04.4.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교육과정은 창의 · 융합형 인재를 기본 방침으로 정하고, 교과편성에서 디자인 영역을 미술 교과에 포함한다.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서 수행하고 있는 디자인 교육은 시각적 표현 방식에 중점을 두고 다루며, 주로 타 교과 지식을 표현하거나 완성하는 수단에 그친다. 반면, 미국과 영국, 핀란드에서는 일찍이 디자인교육을 교육과정에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특히 디자인 강국인 영국과 핀란드는 국가차원에서 문제해결 과정이자 의사소통 수단으로써의 디자인을 인식하고, 이를 교육에 적용하고 있다. 다가오는 사회에서 디자인 교육이 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공교육 교육과정에도 디자인의 새로운 역할과 가능성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정규 교육과정의 디자인 교육을 분석하고, 디자인 교육의 가치를 제언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교육과정과 디자인 교육
3. 해외 디자인 교육 사례
4. 국내 디자인 교육 개선 제언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