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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림 (안양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2집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45 - 65 (21page)
DOI
10.20977/kkosea.2021.2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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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중문화 이미지의 수신과정을 탐색하고 미술교육에서 이에 대한 접근의 방향성과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미지를 감상하는 방식은 이성적인 이해의 차원과 비이성적인 정동의 차원으로 구분된다. 조사 결과, 학생들은 주로 만화나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에 관심이 많았으며, 특히 주인공의 성격과 외모의 매력으로 인하여 무의식적인 이끌림을 경험하였다. 연구자는 조사대상 학생들의 관심 분야에 해당되는 교과서 단원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시각이미지의 영향력과 기능 관련 활동이 부족함을 파악할 수 있었다. 기존의 시각문화미술교육 연구들에서와 같이 인지적인 접근에 치우쳐 정동적 차원의 접근을 간과한 것이다. 대중문화 이미지는 학생들에게 이미 익숙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그 이미지가 의도하는 대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될 수 있다. 학생들을 무감각할 정도로 습관화된 사고에서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재인이 불가능한 인식능력들의 불일치를 야기하는 감각의 충격이 필요하다. 따라서 연구자는 감각의 충격을 제공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으로 새로운 관점을 보여주는 미술작품을 학생들에게 제시할 것을 제안한다. 새로운 미술작품은 감각들의 블록으로, 학생들의 사고의 틀을 변화·확장하여 그들의 존재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서론
시각이미지와 정동
실태 조사와 교육과정 분석
들뢰즈의 감각과 감각들의 블록
미술작품을 활용한 감각 중심의 시각문화수업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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