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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심태일 (도로교통공단)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64 - 279 (16page)
DOI
10.7470/jkst.2021.39.3.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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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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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수원시에서 운영 중인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방법론을 활용하여 노선의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노선의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 노선 유형을 ‘직행좌석형 및 일반좌석형’과 ‘일반형’의 두 그룹으로 정의하였고, ‘직행좌석형 및 일반좌석형’에는 직행좌석형(15개 노선) 및 일반좌석형(2개 노선) 총 17개 노선, ‘일반형’은 총 70개 노선을 의사결정단위(decision making unit, DMU)로 선정하여 운행대수, 배차간격, 정류장, 철도역, 교통약자시설, 중복도, 굴곡도 등 7개의 입력변수와 이용객 수, 운송수입 등 2개의 출력변수로 각각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원시 시내버스의 직행좌석형 및 일반좌석형, 일반형 노선은 규모수익을 고려할 경우에는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기술적 효율성을 고려할 경우에는 규모로 인한 비효율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규모수익이 수익체증(IRS)으로 나타난 노선들은 생산규모를 증가시킴에 따라 노선의 효율성이 확대되어 생산이 비약적으로 증가할수도 있기 때문에 적정규모 유지를 통한 효율성 제고 방안을 수립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수원시 시내버스의 효율적인 노선운영을 위해서는 시내버스 노선 조정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고찰
수원시 시내버스 노선 효율성 분석 자료
수원시 시내버스 노선 효율성 분석결과
결론 및 향후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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