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예진 (국민대학교) 이선정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3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09 - 123 (15page)
DOI
10.17548/ksaf.2021.06.30.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간에 따라 사회의 변화와 교육과정의 변화는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본 연구는 그 속도에 맞춰 교육과정이 변화됨에 따라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의 특성과 필요성에 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을 지원하는 교육 환경을 공간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선행 연구를 통해 창의성과 물리적 공간과의 연계성, 교육 공간 변화의 필요성을 도출하고, 창의성을 지원하는 공간의 특성을 도출하여 사례 분석을 이행하였다. 분석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창의성을 후천적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습득된 지식은 개인의 해석과정을 거쳐 누적되며 그 해석과정에 있어 창의성이 발현된다고 본다.
더불어 해석과정에서는 물리적 환경의 지원 또한 필요하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창의 교육을 위한 물리적 교육 환경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험을 통해 구성된 지식의 해석과정을 도울 수 있는 공간.
둘째,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여 능동적인 학습 활동이 가능하게 하고, 문제해결과 창의적 활동을 유도하는 공간.
셋째, 상호작용이 유연하게 이뤄질 수 있는 공간, 넷째, 자유로운 사고와 실험적 태도를 촉진할 수 있는 입체적 공간. 위의 네 가지 특성을 갖춘 교육 공간의 제공하고 긍정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변화된 공간에 따른 교육 방식의 변화도 필요하다.
본 연구는 창의성을 지원하는 교육 공간의 뚜렷한 기준의 제시와 다양한 사례 분석에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심층적인 후속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회는 교육과정 개정 속도에 비해 변화가 미비한 현실과 필요성을 인지해야 한다. 서울시 교육청에서 실시한 ‘꿈을 담은 교실’과 같이 교육 공간이 변화에 대한 움직임이 생겨나는 이 시점에서 창의성을 지원하는 공간의 특성에 관한 기준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구성주의와 창의적 교육 공간의 이론적 고찰
Ⅲ. 교육 공간 사례 분석
Ⅳ. 교육 공간 변화에 따른 교육 방법의 변화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0-001836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