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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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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 - 2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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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나라는 낮은 출산율로 인한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유휴공간의 증가, 미래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응하기 위해 학교공간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교육부는 창의융합교육과 창의교육에 적합한 공간 구성을 위해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의융합교육과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검토하여 창의융합교육을 지원하는 공간의 새로운 방향을 탐구했으며, 국내의 학교공간혁신 사례와 학교 공간에 혁신을 일으킨 해외 사례에 중점을 두고 연구했다.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통해 창의융합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의 필요성을 살피고, 창의융합교육의 요소와 공간 속성의 관계를 분석하여 창의융합교육을 위한 공간의 특성 요소를 규명하였다. 다음으로 교육부에서 발표한 미래형 학교 공간 혁신의 4가지 공간특성을 기준으로 국내외 사례 10개 학교를 분석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통해 창의융합교육을 지원하는 물리적 환경의 특성 중심으로 세 가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다중적 학습공간’은 다양한 교육과정과 사용자 목적에 따라 유동적으로 공간이 변화되어야 하며, 개별적 학습 스타일에 따라 사회적 학습 공간과 독립적 학습공간이 동시에 존재해야 한다. 둘째, ‘융합적 지식 공유 공간’은 다양한 학제적 지식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교실은 방향성이 없어야 하며, 테이블·모니터·칠판이 결합된 시스템 가구를 통해 지식 교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셋째, ‘지역사회 연계공간’은 지속 가능한 학습을 위해 학교의 일정 부분을 개방하여 지역을 위한 학습공간으로 구성해야 한다. 이처럼 창의융합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은 학령인구 감소와 유휴공간 증가에 대응할 수 있게 다양한 학습공간을 마련하고, 지역사회에 학습공간을 제공하여 끊임없는 학습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게 도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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