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옥수 (한국과학창의재단) 권지은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9 - 22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의 역량이 변화하면서, 이에 따라 교육의 방향성도 다양한 학문의 영역과 주체의 협업을 추구하는 융합교육의 필요성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학교 안의 학습 공간의 한계를 넘어서, 학교 밖 학습 공간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미래형 융합교육을 위한 콘텐츠의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첫째, 문헌조사를 통해 미래형 융합교육의 국내외 동향과 특징을 연구한다. 둘째, 국내외 학교 밖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융합교육 콘텐츠의 사례를 연구한다. 셋째, 심층면담을 통해 학교 밖 학습 공간의 융합교육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각 관점에서의 의견을 수렴한다.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학교 밖 학습 공간에서의 미래형 융합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과 방향성을 내용, 실행, 공간의 측면에서 제시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복잡한 문제해결력’, ‘분석적 사고와 혁신’, ‘창의성과 독창성’ 등의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