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태경 (두원공조) 이용찬 (두원공조) 박태민 (두원공조) 이순종 (두원공조) 이원석 (현대자동차) 김연호 (현대자동차) 김재연 (현대자동차)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052 - 1,052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자동차 시장은 환경문제, 에너지 자원 문제 등에 의해 점차 친환경 차량으로 넘어가는 추세에 있으며, 그에 따라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가 미래의 운송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충전 또는 방전이 가능한 다수의 2차 전지(Cell)가 하나의 팩(Pack)으로 구성된 배터리를 주 동력원으로 사용하며 이러한 배터리는 크기와 용량에 따라 전기자동차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용 배터리 컨테이너에도 적용된다. 이러한 배터리는 충전 또는 방전 시 전력의 크기가 매우 크며, 배터리의 발열량 또한 크다.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은 배터리 온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배터리 성능, 수명향상을 위한 배터리열관리 방안은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와 관련하여 당 사는 냉매사이클 내부에서 순환하는 냉매의 상 변화 시에 발생하는 열 에너지를 이용하여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승온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