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승미 (닥스미디어) 유주연 (이화여자대학교) 유승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60집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07 - 454 (48page)
DOI
10.22418/JSS.2021.8.60.2.40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술방 시청동기에 대한 탐색적 분석과 시청동기가 술방 콘텐츠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효과 분석을 실시했다. 술방 시청동기에 대한 탐색적 분석 결과, 정보탐색, 음주 생동감, 시간때 우기, 사회적 상호작용, 대리만족, 재미의 여섯 가지 술방 시청동기를 도출했다. 또한, 성별 및 세대에 따라 시청동기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세대에 따른 시청동기의 차이는 유의했다. 정보탐색 시청동기는 30대와 40대와 비해 20대에서 더 높게 나타났으며, 음주 생동감 시청동기도 40대에 비해 20대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시간때우기 시청동기는 50대에 비해 20대, 30대, 40대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여섯 가지 술방 시청동기가 술방 콘텐츠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효과를 검증한 결과, 술방 시청동기 6개 요인 중 시간때우기, 대리만족 동기를 제외한 나머지 4개 술방 시청동기(정보탐색, 음주 생동감, 사회적 상호작용, 재미)가 술방 콘텐츠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술방 시청동기를 처음으로 분석했으며, 술방 시청동기 중 ‘음주 생동감’ 동기는 기존 먹방 연구에서 발견하지 못한 술방만의 차별적 동기임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초기 연구로서 학술적 함의가 크다. 또한, 술방 콘텐츠 제작 실무와 식품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함의를 준다는 점에서 실용적 가치가 크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