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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화 신상명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3號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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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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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새로운 교육정책이 집행되는 과정에서 정책의 본래 의도와 목적이 정책을 집행하 는 일선교사가 처해 있는 직무환경에 따라 어떠한 직무행태로 나타나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연 구의 결과 자유학기제를 직접 집행하는 중학교 1학년 담임교사와 자유학기제 업무와 관련 있 는 담당교사들은 잦은 출장과 공문서 처리로 시간과 인적 자원의 부족을 호소하였으며, 자유학 기제 업무를 교사의 필수 업무 이외의 새롭게 부과된 업무라는 인식으로 기피하고 부담스러워 하는 양상을 보이며 업무의 과중함에 대한 피로도를 나타내었다. 또한 정책의 본래 의도와는 다르게 자유학기제를 바라보는 교사와 학부모의 기대는 달랐으며, 새로운 업무에 대한 부서 간 충돌로 인해 자유학기제 업무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처하면서 회피하려는 양상을 나타냈다. 이 는 Lipsky의 일선관료모형과 유사한 대응전략을 보이는 부분도 있었지만 힘든 환경 속에서도 학생의 행복과 보람을 찾으려는 교사 특유의 직무행태를 보이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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