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윤혁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찬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9호(통권 제147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766 - 773 (8page)
DOI
10.7782/JKSR.2021.24.9.76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시설물 관리 및 운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무인이동체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무인이동체의 제어 및 임무 정보 전송에 2.4 GHz 주파수 대역이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2.4 GHz 대역은 무선랜이 대부분 주파수를 점유하는데 열차 내부에서도 무선랜 서비스가 제공되어 2.4 GHz 대역은 혼잡하다. 이는 열차 통과 시 선로변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이동체 통신에 간섭을 일으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펙트럼 분석기를 이용하여 간섭전력을 측정하고 패킷송수신 실험을 수행한다. 실험결과를 통해 간섭에 의한 신호 대 간섭 잡음비 감소와 패킷 오류율 증가에 대해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간섭영향과 철도환경에서 무인이동체 통신 주파수 운영방안을 논의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철도 선로변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이동체 통신시스템 설계와 운영을 위한 요구조건 설정에 기여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선로 변 무인이동체 통신 간섭 측정
3. 간섭영향 분석 및 무인이동체 통신 방안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