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2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53 - 27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일반계 고등학교 대상으로 조사한 「학교교육 실태 및 수준분석」4주기 자료를 이용하여 고등학생의 학습참여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층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 HLM)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최종 분석 대상은 전국의 일반계 고등학교 161개교에 재학 중인 10,310명의 학생이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국어 학업성취도와 수학 학업성취도의 학생수준 모형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학생의 성별, 이전 학교급 성적 수준, 사교육 참여 여부, 방과후학교 참여 여부, 입시스트레스, 부모의 교육 기대 수준, 교사의 지원 그리고 (국어/수학) 학습참여가 국어 학업성취와 수학 학업성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학교수준 모형의 분석 결과를 제시하면, 국어 학업성취도와 수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수준의 변수는 학교 평균 사회경제적지위(SES), 학교 평균 (국어/수학) 학습참여와 같은 변수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어 학업성취도에 학생의 국어 학습참여와 학교 평균 국어학습참여가, 수학 학업성취도에는 학생의 수학 학습참여와 학교 평균 수학 학습참여가 통계적으로 정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학습참여의 중요성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입증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학습참여와 관련한 정책수립 방향 제시와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