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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상식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대동철학회 대동철학 대동철학 제9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5 - 29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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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플라톤의 주저 『국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의 교육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그 속에 담겨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해명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플라톤에 있어서 국가나 사회 혹은 공동체를 올바르게 건설하는 문제는 ‘교육’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다. 왜냐하면 그는 정치 문제의 핵심이 장래의 통치자와 시민들로 하여금 폴리스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도록 교육하는 일에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플라톤의 교육론은 무려 2,500년 전의 교육체계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에게 다양한 교육적 시사점을 주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그의 교육론이 오늘날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일까. 이러한 물음에 답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논의를 개진해 보고자 한다. 먼저, 2장에서는 플라톤의 사상에서 인식론과 교육론이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그의 인식단계와 교육내용 영역이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다음으로 3장에서는 2장의 내용을 토대로 그가 『국가』에서 제시하는 교육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소개해 보고자 한다. 즉, 3장에서는 그 당시 플라톤이 계획했던 전체 교육체계를 제시하면서, 시민과 통치자를 위한 그의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을 드러내보고자 한다. 이어서 4장에서는 3장에서 제시한 플라톤의 교육론에 대해 그것을 교육 목적, 교육 내용, 그리고 교육 방법이라는 세 측면을 통해 비판적으로 검토해봄으로써, 그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떠한 시사점을 제공해주는지 밝혀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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