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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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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정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9 - 20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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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교과(보건·사서·영양·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원성과급제의 정책집행 분석을 위하여 Lipsky의 일선관료제 모형을 활용하여 비교과교사의 인식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2001년부터 2020년까지의 교원성과급의 운영 개요를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의 정책 자료, 국가인권위원회의 보도자료, 11개 언론사의 기사 등을 통해 살펴보고,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사 11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다면평가위원이 일선관료의 역할을 수행하며, 교원성과급제의 집행에 있어서 일선관료모형의 단순화와 정형화의 적응기제를 사용한 직무 행태가 확인되었다. 피평가자인 비교과교사들은 다면평가위원이 경험하지 못한 업무에 대한 한정된 자원과 정보로 인해 비교과교사의 업무에 대한 인식이 학교마다 차이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에 교원성과급제 운영 과정에서 교과교사와 다른 차별적 대우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비교과교사가 다면평가위원으로 참여하지 않는 학교가 존재하여 비교과교사의 의견개진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020년 시행된 교육부의 교육공무원 성과상여금지급지침에는 시·도교육청에서 비교과교사를 별도의 지표를 평가할 수 없다고 명시한 부분에 대해서 불합리한 행정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과와 비교과로 교사를 이분법적으로 나누고 있어서 직무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차별을 초래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교과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원성과급제의 한계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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