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윤경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초등교원 전문성의 의미를 밝히고 그것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초등교원 15명을 대상으로 한 면담 자료를 바탕으로 개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초등교원 전문성 강화 방안에 대한 연구 참여자들의 개념적 인식구조는 ‘교사교육-교사지원’과 ‘교사전문성-제도·정책’의 두 개 차원에 ‘기초학력 미달 학생 이해와 지도법’, ‘연수의 내용과 방법’, ‘기초학력 관련 교사 양성 및 교육 방법’, ‘기초학력 관련 정책적·제도적 측면’, ‘교육과정 이해와 수업 지원’의 다섯 개 군집으로 나타났다. 각 군집별로 구체적인 전문성 강화 방안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기초학력 정책 추진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