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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남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27 - 35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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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영국과 핀란드의 기초학력으로서 문해력 지원 정책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기초학력으로서 문해력 지원 정책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있다. 방법: 연구 방법은 문헌 분석을 하였으며, 영국과 핀란드의 교육부 및 기관의 정책 보고서와 자료를 분석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기초학력으로서 문해력 지원 정책 현황을 살펴봤다. 결과: 영국과 핀란드의 기초학력으로서 문해력 지원 정책을 분석한 결과 얻은 시사점은 첫째, COVID-19의 영향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COVID-19로 인한 학습 결손 회복을 위한 정책 실행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적 관계 형성의 결손을 보완하기 위한 정책 실행이 필요하다. 넷째, 개별화 지도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 결론: 우리나라도 기초학력보장법을 2022년 3월 시행함에 따라 기초학력 지원 정책의 구체적인 방향에 대한 고민이 많다. 해외 사례를 참조할 때 기초학력 지원 정책의 초점이 문해력을 지원하는 데 있어야 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를 확보하고 지원 교사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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