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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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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리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배현순 (도봉구청) 신혜진 (뮤레파이앤티)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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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아일랜드와 캐나다 사례를 통해 한국의 기초학력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아일랜드와 캐나다에서는 기초학력을 무엇으로 보고 어떻게 진단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기초학력과 관련한 정책과 교육과정 등이 어떻게 실행되고 있으며, 기초학력과 관련한 일련의 정책들이 그 철학적 기반과 교육정책 방향의 가치와 얼마만큼 맞닿아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첫째, 아일랜드와 캐나다는 기초학력을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역량)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둘째, 아일랜드와 캐나다는 공통적으로 문해력과 수리력을 교육과정에서 가르쳐야 할 가장 기초적인 능력으로 보고 모든 교과(학문)영역에서 가르치고 있었다. 셋째, 역량에 기반한 기초학력에 대한 진단 및 평가는 기본적으로 교사와 학교의 자율에 맡기고 있으며, 국가(주)차원의 표준화 평가를 통해 문해력과 수리력에 대한 지속적인 진단을 시행함으로써, 기초능력으로 간주하고 있는 문해력과 수리력에 대한 정책적 보장뿐만 아니라 그 결과를 통해 학교와 교사가 교수학습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었다. 넷째,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생에 대한 문해력과 수리력 지원(학교, 교육청, 지역사회 및 국가 차원의 지속적인 평가와 관리 등)을 강화하여 이 시기 문해력과 수리력에 대한 보장을 확실히 하고자 노력하고 있었다. [결론] 종합적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기초학력의 개념을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초역량’으로 이해하고, 문해력과 수리력을 보장해야 할 기초능력으로 명료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역량으로서 기초학력 지원 방안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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