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정미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1 - 1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듀이의 습관개념에서 행동습관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고습관을 형성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사고습관으로서의 반성적 사고를 제안하면서, 반성적 사고과정과 교육방법을 탐구하는 것이다. 듀이에게 습관은 인간행동의 근원이며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며 성장의 표현이다. 그는 습관을 행동습관과 사고습관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습관으로 반성적 사고를 제안하였다. 반성적 사고는 사고방법 중 가장 우수한 사고로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사고하는 것이다. 습관화된 반성적 사고는 학습자가 직면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해 준다. 반성적 사고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교육방법은 첫째, 문제 상황에 직면하는 단계, 둘째, 혼란스러운 문제 상황에서 자신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밝혀내는 단계, 셋째, 문제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문제 상황의 성격을 관찰하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넷째, 문제해결방안을 떠올리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정립하는 단계, 다섯째, 문제해결방안을 실제 문제 상황에 적용해봄으로써 실제로 문제를 해결해 주는지를 확인하여 해결방안으로서의 의미를 명료화하는 단계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