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승의 (동명대학교) 유홍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29 - 35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한국어 숙달도 교육은 체계가 정립되어 있으나, 유학생 교양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학생 및 교양교육 전문가의 인식을 조사하여 유학생 교양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방법: 이를 위해 교양 교육과정 관련 문헌을 검토하여 면담과 설문 문항을 구성하고, 전문가 면담과 설문조사 형식으로 질적?양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결과: 그 결과 유학생 교양 교육과정의 중요성과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조사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활 한국어교육, 전공 연계 교육, 내용 기반 교양 교육, 체험 중심 교육, 실무 중심 교육’의 교양 교육과정 체계를 정립할 수 있었다. 결론: 교양 교육과정은 유학생의 대학생활과 전공 학습에 도움을 주고, 이들이 교양지식과 실무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요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각 대학에서는 상황에 맞게 유학생 교양 교육과정의 운영 주체를 정하고, 유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로드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