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민석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7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대학교양교육에 대한 교수자의 경험과 의견을 수렴하여 교양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교수자가 체험하는 문제점에 대한 정책적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4개 대학에서 교양교육을 담당하고 교양교과목개발의 경험이 있는 교수자 10인이었다. 자료수집은 온라인을 통한 개방형 서면질문지를 활용하였고, 개별 면담으로 보완하였다. 자료분석은 응답자의 서면응답내용을 바탕으로 교양교육의 지향가치, 교과목개발, 학습환경과 지원체계, 성적 및 강의평가방식, 학습자와의 관계, 교양교육현장에서의 문제 등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연구결과는 기초교양교육영역 확대, 교수자 상호교류체계 마련, 융복합 교과목 커리큘럼 개발, 학생 FGI를 통한 강의평가, 성적평가의 교수 자율성, 장기적 전망 속에서 지속성이 유지되는 교양교육과정 개편 등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