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63 - 39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학교육의 방법론적 관점은 실체 중심, 속성 중심, 활동 중심으로 분류할 수 있다. 문학교육은 각 관점이 이점을 온전히 구현하면서 상호 균형과 통합의 작용 속에 문학에 대한 총체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실천되어야 한다. 그런데 속성 중심, 활동 중심 문학교육과 달리 실체 중심 문학교육은 잘못된 문학교육의 전형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학교에서의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실체 중심 문학교육에 씌워진 오명의 실체와 원인을 탐색하였다. 이 과정에서 실체 중심 문학교육에 작동하는 척력과 실체 중심 문학교육에 대한 오독이 상호 긴밀하게 결합하여 실체 중심 문학교육의 실천을 소외시킨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는 실체 중심 문학교육이 문학을 총체적 이해하는 데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구하였다. 이는 실체 중심 관점을 문학교육의 설계와 실천 국면에서 ‘작품 그 자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관점으로 재인식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