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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용석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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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VR) 시스템이 발전함에 따라 스포츠콘텐츠산업 전반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 예측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상현실(VR) 시스템 발달이 스포츠콘텐츠산업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고 이를 위한 과제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목적표집법을 이용하여 스포츠 전공 교수 2인, 미디어 공학 교수 2인, 가상현실 현장 전문가 3인 총 7인을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와 문헌조사에 대해서는 텍스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상현실(VR) 시스템을 통해 스포츠 훈련을 위한 다양한 상황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참여 스포츠를 위해 가상현실(VR)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현장에서 직접 관전하는 것과 같은 실감 스포츠중계방송을 위해 가상현실(VR)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가상현실(VR) 스포츠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문헌조사를 통해 가상현실(VR) 스포츠는 가상현실(VR)을 이용한 참여 스포츠와 관람 스포츠의 가상현실(VR)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이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가상현실(VR)은 모든 산업에서 유용하게 적용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위기 상황에 놓여 있는 스포츠산업 역시 언택트(Untact) 시대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얼어 있던 스포츠산업을 다시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매개 기술이 바로 가상현실(VR) 시스템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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