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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대중 (전주평화중학교) 임은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9 - 7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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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수준 교육과정과 교사수준 수업과의 문제는 이론과 실제의 문제로 양측간의 간극을 좁히려는 시도가 꾸준히 이어져왔으며 체육과도 예외가 아니다. 이 연구는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체육과 교육과정 구현 실태와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 이론과 구현의 문제를 풀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전국의 341명의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구현 수준 6문항, 교육과정 구현 실태 원인 6문항으로 이루어진 설문을 네이버 오피스 폼을 통하여 받았다.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구현 수준을 살펴보면, 경쟁활동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는 낮은 수준의 구현이 높은 수준의 구현보다 비율이 높았다. 체육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체육과 교육과정 구현 어려움의 원인을 묻는 질문 결과, ‘현실적 제약’에 응답한 체육교사가 45.7%로 가장 비율이 높았으며, ‘교육과정의 추상성’ 39.8%, ‘자신의 관심 부족’ 36%, ‘학부시절 교육과정 적용 관련 학습 부족’ 27.6%, ‘국가차원의 연수 부족’ 20.5%의 순으로 나타났다. 체육과 교육과정 구현 실태 결과를 토대로, 체육과 교육과정 구현을 강화하기 방안을 3가지 제시하였다. 첫째,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와 체제를 개선해야 한다. 둘째, 교사들의 자발성을 이끌 수 있는 교육과정 거버넌스를 강화해야 한다. 셋째, 체육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원양성대학 체육교육과 교육과정을 강화해야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체육과 교육과정을 체육교사가 적절히 현장에 구현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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