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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민수 (단국대학교) 주미란 (단국대학교) 이영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5 - 16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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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단어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인 단어의 빈도가 단어 내의 자음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 한 단어의 쌍으로 유사발음 자극을 사용하였다. 총 36명의 참가자들에게 단어의 빈도 (고빈도 & 저빈도), 빈도가 다른 단어의 제시 순서 (고빈도-저빈도 순서 & 저빈도-고빈도 순서), 자음 쌍의 종류 (r/l, p/f, b/v), 자음의 위치 (단어의 처음과 중간)에 따라 단어를 제시하였다. 원래의 단어 또는 유사 발음 단어를 들려주고 보여지는 단어와 같은지 또는 다른지 반응하도록 하였다. 실험 결과, 참가자들이 고빈도 단어 후 저빈도 단어를 수행한 경우 저빈도 단어의 자음을 더 잘 인지했고 저빈도 단어 후 고빈도 단어를 수행한 경우엔 고빈도 단어의 자음을 더 잘 인지했다. 또한 자음의 쌍과 자음의 위치에 따라서도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단어 빈도뿐만 아니라 단어의 제시 순서가 자음 인지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음 발음의 지각 및 생성과 관련된 영어 학습에서 학습 순서가 효과적인지 추후 연구할 필요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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