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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구비문학회 구비문학연구 구비문학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5 - 86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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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현대의 설화 향유자들이 이야기판을 역동적으로 생성해 낼 수 있는 자발성과 진정한 이야기 주인으로서 설화 수용·전승·창조의 주체성을 회복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설화 수용 주체와 생성 주체를 설화 향유 대상으로 하여 각 주체의 설화 향유 방법을 제시하였다. 설화 수용 주체가 설화를 향유하는 방법으로는 설화를 듣는 즐거움과 함께 이야기판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즐기는 법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옛이야기들려주기’는 ‘어떻게’에 주목했다면, 이글에서는 ‘어디에서’에 주목하여 공동체 지역의 야외 공간과 실내공간에서의 향유 방법을 각기 달리 제시하였다. 공동체 지역 공간에서 설화를 능동적으로 향유하는 방법으로 ①공동체의 장소성을 지닌 공간, 즉 증거물이 있는 전승 장소에서 관련 설화 향유하기 ②공동체 일상의 공간에서 그와 연관된 소재의 설화 향유하기 ③공동체 지역 공간에서 설화 체험을 통해 향유하기를 제시하였다. 실내공간에서 설화를 향유할 때는 설화 수용자의 흥미를 끌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설화 선정이 중요하므로 이글에서는 꼬꼬무 설화 구연에 적합한 설화 선정과 설화 수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설화 선정을 통한 향유 방법을 제시하였다. 설화 생성 주체의 향유 방법으로는 설화 수용자가 설화 전달자·생성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점층적 단계의 방법을 설계하여 현장에 적용하였다. 설화 생성 주체의 향유 과정은 설화 이해→응용→창조 단계로 구성하였다. 설화 이해 단계는 ⑴설화 수용자가 설화를 듣고 설화에 흥미를 갖는 과정 ⑵원전설화의 서사 일부를 듣고 이어질 내용의 서사를 완성한 뒤 원전설화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설화 응용 단계는 ⑶원전설화의 서사단락 조각을 토대로 설화를 재생성한 뒤 원전설화의 서사구조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설화 창조 단계는 ⑷설화를 새롭게 생성하는 과정이다. 설화 생성하기 과정은 꼬꼬무 공동 생성하기에서 개인의 독자적 생성으로 이어지도록 구성하였다. 설화 수용자는 설화 이해→응용→창조 단계의 설화 향유 과정을 거치면서 이야기 구술문화적 특성을 체득하고 설화 전달자·생성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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