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정 (경동대학교) 이소현 (대구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9 - 15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가 교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행복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3년제와 4년제 대학교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 2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전공만족도에 관한 설문지, 교사이미지에 관한 설문지, 행복감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결과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만족도는 교사이미지에 비해 평균 점수가 낮았으며 표준편차는 높게 나타났고, 행복감의 경우 외적행복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전공만족도와 교사이미지와 행복감은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공만족도와 행복감은 교사이미지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행복감은 전공만족도가 교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유의미한 매개변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전공만족도는 교사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변인이며, 행복감이 매개하면서 교사이미지 형성을 더욱 잘 설명하는 변인으로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교사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전공만족도와 행복감이 중요한 변인임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