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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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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정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김종무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2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0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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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튜브의 뷰티채널의 구독시스템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뷰티채널의 영상구독의 이용 동기를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구독채널의 특성)과 조절변수(영상시간)로 나누어서 알아보고자 한다. 2020년 3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남녀(500명)를 대상으로 결과를 취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중에서 구독을 하지 않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제거하고 총 467부를 설문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첫 쨰, 뷰티 유튜브 구독시스템 이용동기 요인에서 사회적 영향과 시간절약은 이용만족, 지속구독, 공유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뷰티채널 중에서 나와 유사한 취향을 가지고 있는 영상이나 시청자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콘텐츠는 만족도와 공유의도, 지속구독 의사가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둘 째, 뷰티채널 특성에서는 유용성은 지속구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나 유용한 영상은 지속적으로 구독하고자 하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하지만 정확성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셋 쨰, 뷰티 유튜브 구독시스템 이용동기 중에서 사회적 영향과 시간절약이 구독만족, 지속시청,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정(+)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튜브 채널의 영상시간을 10분 미만 영상과 10분 이상 영상으로 두 분류로 나누어서 이용동기와 이용 만족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는 이용동기인 정확성에서 콘텐츠 채널특성인 유용성의 경로에 대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21개의 조절효과분석에서 10분이상의 영상이 총 17개의 경로에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튜브를 활용하여 뷰티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행동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뷰티관련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유튜브 구독시스템의 이용동기와 뷰티채널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용자의 뷰티제품 구매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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