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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소설학회 고소설연구 고소설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5 - 251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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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심청전>의 이본을 분류하는 대목으로서 심청이 부친에게 수양녀를 가기로 해 공양미를 얻었다고 하는 대목이 주목되어 왔다. 본 연구는 <심청전>이 ‘장자 계열 → 장자 부인 계열 → 장승상 부인 계열’로 통시적으로 변모했음에 동의하고, 그 가운데 <심청전>에 대한 다양한 시선과 이해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장자 부인 계열에 주목한다. 앞서 연구자는 장자 부인 계열의 하위에 심팽규 군, 심운 군, 심학규 군 세 개의 이본군이 있음을 밝히고 그 가운데 발생 시기가 가장 이른 이본군으로 보이는 심팽규 군의 내용과 특징을 장자 계열과 비교하여 집중 탐구한 바 있다. 본고는 장자 부인 계열의 두 번째 이본군, 즉 심운 군의 내용과 특징을 분석하는 데 집중한다. 심운 군은 그 삽화나 표현으로 보아 심팽규 군과 친연 관계가 가장 높은 이본군으로 심팽규 군을 보다 발전시킨 이본군으로 보인다. 그러나 심운 군은 심팽규 군의 내용만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일정한 개작의도를 가지고 심팽규 군이 받아들이지 않은 장자 계열의 내용도 받아들이고 있다. 이를 통해 심운 군은 장자 계열이나 심팽규 군과는 또 다른 <심청전>을 그려내고 있는데, 특히 심청의 내면을 그리는 데에 많은 주의를 기울였다. 심운 군은 심청의 행위나 외모를 ‘말해주는’ 데 치중해왔던 이전 시기의 <심청전>을 극복하고 심청의 내면의 심리를 ‘보여주는’ 서술방식의 혁신을 통해서 이를 이루어내고 있다. 또한 심팽규 군을 충실히 이어받으면서도, 심봉사를 긍정적으로 그리고자 한 심팽규 군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심운 군이 심봉사를 부정적으로 그리지는 않지만 어디까지나 작품의 주인공인 심청이 전경으로서, 심봉사는 그 배경으로서 역할하도록 일관된 수정을 가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심봉사의 성격을 변모시키고 있는데 심봉사는 이전의 의존적인 모습을 버리고 보다 독립적인 인물로 발전하고 있다. 이는 심청 탐문 삽화와 목동 삽화의 완전한 소거, 목욕 삽화의 새로운 삽입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목욕 삽화는 이후 심학규 군에서 이루어질 심봉사 성격의 골계적 변모를 예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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