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진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1 - 1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산업경제의 구조와 지식의 지형도가 바뀌고 또 정치・경제・사회의 세력구조가 근본적으로 변화하는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현재의 글쓰기 교육은어떤 방향에서 전개되어야 할까. 이 글은 이러한 문제를 소재로 하여 한국문예창작학회 학술지 『한국문예창작』(2002~2019)에 게재된 대학 교양 글쓰기 연구의 문제의식과 그 추이를 검토해가면서 미래의 글쓰기 교육의 향방을 가늠해본 것이다. 2002년에 처음 발간된 이래 『한국문예창작』에 게재된본격적인 대학 교양 글쓰기 논문은 2008년에 처음 등장했다. 글쓰기 관련논문은 학술지가 처음 발행된 이래 지금까지 꾸준히 등장하고 있지만, 여기서 확인되는 인상적인 사실은 2008년 이전까지의 글쓰기 교육 논문이 문예창작, 즉 문학적 글쓰기에 할애되어 있었다는 사실이다. 2008년에 등장한본격적인 교양 글쓰기 논문은 2005년을 전후로 한 대학 교양교육의 전면적혁신과 개편을 단행한 시점과 일치한다. 두 번째 글쓰기 관련 논문은 2012 년에 등장했는데, 이때부터 대학 글쓰기 관련 연구는 문학적 글쓰기의 패러다임에서 완전히 벗어난 동시에 대학 교양교육 글쓰기가 보다 전문화・세분화한 형태로 진행되었다. 2012년~2019년에 게재된 연구논문을 주제별로한정해서 분류해 보면, (1) 자아 성찰과 공동체 지향의 글쓰기, (2) 비평과토론, (3) 교양 글쓰기 교육과정과 교수법에 대한 논의로 나누어볼 수 있다. 현재는 수준별・계열별로 다양한 편차를 보이고 있는 학습자들의 곤란함을해소하기 위해 실생활과 연계된 글쓰기 교육법을 개발하거나 스마트 미디어 환경을 이용한 교수법과 같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지도방법에 대한 실천으로 이어지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