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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광규 (경희대학교) 김봉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9 - 11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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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시회에 참가한 전시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기업특성 및 참가목적을 통한 성과를 분석하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참가업체 간의 투입 및 산출에 대한 효율성 측정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기업특성 및 참가목적에 따른 투입 및 산출요소에 대한 평균값을 측정한 후, Frontier Analyst 프로그램을 통해 DEA 효율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번 연구대상의 모집단은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SEOUL FOOD 2019)에 참가한 국내 전시참가업체로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최종 투입요소는 참가규모(부스 수, 투입인력 수)와 참가비용(부스비 및 장치비, 운송비, 마케팅비, 출장비)이며, 산출요소는 유효상담건수, 계약건수, 계약금액으로 선정되어 참가업체 간의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아울러 기업특성으로는 업력, 매출규모, 종사자 수, 참가횟수, 사업형태(내수, 내수 및 수출) 총 5가지를 선정하였고, 참가목적은 내수거래지향, 내수거래 및 커뮤니케이션 지향, 수출지향, 다목적 지향 총 4가지로 구분하여 효율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업력이 높은 전시참가업체의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매출규모 부분에서도 매출액이 큰 전시참가업체의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최근 5년간 전시회 참가횟수에 대한 효율성 분석에서는 참가횟수가 많을수록 높은 상대적 효율성을 보이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참가목적에 대한 전시참가업체 간의 효율성 분석결과는 내수지향과 내수지향 및 커뮤니케이션 지향이 수출지향이나 다목적을 지향하는 전시참가업체에 비해 높은 효율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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