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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민령 (인천관광공사 컨벤션마케팅팀 과장) 김미성 (경희대학교) 백나영 (경희대학교) 윤유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5 - 11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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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ICE 산업에서 주요한 의사결정권을 지니고 있는 주최자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위하여, MICE 도시마케팅 인식에 따라 주최자집단을 세분화 하고, 각 집단별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여 위하여 MICE 주최자에 대한 이해와, MICE 도시마케팅인식, 마케팅성과, 행동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으며, MICE 행사를 기획, 운영, 개최한 경험이 있는 국내 MICE 주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과 가설검증을 위하여 최종적으로 310부의 유효표본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분산분석 등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MICE 주최자들은 MICE 도시마케팅 인식에 따라 고인식집단, 중도인식집단, 저인식집단의 3가지 집단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집단별로 마케팅성과 및 행동의도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모든 마케팅성과 및 행동의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동의도 중 개최지 선정에 대한 항목만 고인식집단과 중도인식집단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항목들은 모두 저인식집단, 중도인식집단, 고인식집단 순으로 응답 값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MICE 주최자집단은 MICE 도시마케팅 인식에 따라 나누어 이해할 수 있으며, MICE 도시마케팅 인식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마케팅의 성과와 행동의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MICE 도시마케팅의 주요 의사결정권자인 주최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MICE 도시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전략 수립의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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