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현우 (경남정보대학교) 송민옥 (경남정보대학교) 김경미 (경남정보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3 - 19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령기 인구 감소는 대학의 근본적인 역할인 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대학의 학습과정에 관한 학문적 관심과 좋은 수업을 위한 개선 요구를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좋은 수업은 잘 가르치는 교수역량과 관계가 있으나 교수역량은 대학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전문대학에서의 좋은 수업을 분석을 하기 위해서 문헌연구, 수업참관분석, 인터뷰,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좋은 수업의 유형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A대학에서 우수강의자로 선정된 연구참여자들은 교육방법, 스킬적인 측면에서 다른 교수자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송민옥, 한현우, 김경미, 2020). 반면에 강의실 내외에서 학생들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고, 그러한 친밀감이 학습참여로 이어지고 있었다. 즉, 대학에서의 좋은 교수자는 첫째, 학생과 친밀하고, 둘째, 학습동기를 높이며, 셋째, 지속적인 학습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었다. 이러한 좋은 수업, 잘 가르치는 교수자에 대한 구체적인 유형과 사례에 대한 분석은 대학의 교육역량과 수업의 질적 향상의 기반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