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영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69 - 58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초등교사들의 음악교육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음악교육론과 음악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을 수강하고 현장 참관실습을 마친 A교육대학교 2학년 예비교사(213명)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최종 회수된 203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195부를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초등교육과정에서 음악교과의 위상에 대하여 대체로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과반수가 음악교과 지도가 편안하지 않다고 응답하였다. 반면, 음악과 다른 교과의 통합지도가 편안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음악학습의 타교과목 학업 성취 증진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하였다. 둘째, 대다수는 초등교육과정에 음악교과의 포함에 대해 매우 높은 긍정의 태도를 가지고 있었지만, 다른 교과목에 비해 음악교과의 상대적인 중요도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셋째, 음악교육의 가치에 대해서 음악수업의 비음악적 효과를 음악적 효과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