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원 (이화여자대학대학원) 신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25 - 1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음악교육에 대한 현직 중등 음악교사의 실태 및 인식을 알아보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설문지를 제작하였고, 내용타당도 검증과 예비조사를 거쳐 전국의 중·고등학교 음악교사를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진행하였다. 이후 총 102부의 설문지를 통계 처리하여 결과 해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다문화 음악교육의 실태 조사 결과, 가창, 기악, 창작, 감상 영역에서 교사들은 다른 나라의 배경이나 문화를 소개하는 활동을 주로 진행했다. 활동에 대한 이유와 수업 시 겪는 어려움은 영역별로 응답의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다문화 음악교육의 인식 조사 결과, 대부분의 음악 교사는 다문화 음악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과반수 이상의 음악 교사가 다문화 음악교육에 대한 현장 적합성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지만,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자료의 확충이 가장 필요한 개선점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결론에서 다음과 같이 논의하며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첫째. 다양한 주제와 방식의 교사 연수를 늘려 교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둘째, 다른 나라 고유의 특징적인 발성이나 창법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한 자료와 교과서의 설명이 필요하다. 셋째, 전체 학생으로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 정책의 필요성과 교과 특성에 맞춘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