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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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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영권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최호규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5 - 16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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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차 산업혁명이 주요 이슈가 되고 기업이 고성장을 실현하기 위하여 새로운 산업 창출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들은 성장 지향적인 기업 정책을 강화하고, 고객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기존의 선행연구 결과를 근거로 연구모형에 중소기업의 관계마케팅 요인인 커뮤니케이션, 상 호작용성, 유사성, 관계효익과 회사와 고객 간의 신뢰, 그리고 고객자산 간의 인과관계가 포함되었다. 현재의 중 소기업 제품 중 TV 브랜드 분야에 적용하여 실증함으로써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 중소기업 입장에서의 관 계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요약해보면 회사는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얻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하고, 온오프라인의 관계성 강화나 개인 화 특성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며, 이를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어야 더 많 은 구매자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향후 각 회사가 보유한 기술과 역량을 결집하고 지역 내 창업 활성화, 기술사업화 및 투자유치 제고 등 현재 변 화의 중심에 있는 중소기업 제품에 본 연구 결과를 제시하여 관계마케팅에 대한 제도적·환경적 기준을 마련하 고, 고객들의 소비 활성화를 통하여 중소기업이 경제적·사회적 효과를 볼 수 있는 기반을 정립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데 본 연구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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