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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열 (가천대학교) 정승언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7 - 22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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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급속한 발달과 초고속인터넷(기가인터넷)의 보급 그리고 스마트폰의 기능 향상은 현대인에게 숙면 시간을 제외하고는 스마트폰과 동고동락하는 시대를 가져다주었다. 1년에 2~3회 이상 스마트폰의 새로운 모델이 출시될 때마다 선보이는 최첨단의 모든 과학기술은 통신, 금융, 오락, 게임, 업무, 학업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된다. 이러한 스마트 과학의 발달로 인해 소셜미디어를 통한 소통은 더욱 활성화되는 실정이다. 소셜미디어는 기존 미디어보다 형식적 논리적 제약을 받지 않고 즉시성, 연속성을 가지고 신속하고 유익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선택과 공감을 높이는 홍보미디어로서 훌륭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다양한 활용의 편의성과 신속성이라는 장점을 지닌 소셜미디어는 훌륭한 소통 창구로서, 강원도를 비롯한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 등에서 온라인 홍보 마케팅의 역할을 확대하며 소셜미디어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 같은 경향은 증대되고 있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마케팅은 홍보물, 콘텐츠 제작에 있어 빠른 응대가 가능하고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아 공간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있으며, 시간적인 제약도 적게 받는다. 이 같은 저비용 고효율의 장점을 활용하여 국민들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소통을 할 수 있으며, 정책홍보에 대하여도 기여하는 바가 크다. 이로 인해 중앙정부, 지방정부, 공공기관 등에서 소통의 토대로 소셜미디어의 도입과 운영에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나, 진정성의 결여, 단순홍보,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등은 소통의 불균형이나 공공기관에 대한 불신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소셜미디어 정책의 수립이나 계획을 세울 때, 광역자치단체는 정확한 소셜미디어의 분석과 시행하는 광역자치단체의 특성에 맞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홍보 마케팅을 수행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배포해야 할 것이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연구·분석이 뒷받침 되고,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운영방안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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