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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애 (호서대학교) 하규수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벤처창업학회 벤처창업연구 벤처창업연구 제15권 제2호(통권 제68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71 - 181 (11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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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가 마케팅 채널로 확대됨에 따라 소수의 일반인들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정보보급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뷰티채널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관한 다양한 관점에서 그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운영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뷰티 채널 소셜 미디어 경험이 소비자의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소셜 미디어 경험의 구성요소를 오락성, 상호작용성, 최신성, 유용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셜미디어 경험은 브랜드 인지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결과적으로 소셜미디어 경험은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각 구성 요소에 대한 소셜미디어 경험의 영향 관계는 오락성, 유용성으로 밝혀졌다. 또한 뷰티 인플루언서의 전문성은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뷰티채널 관리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판단되며, 효율적인 소비자 관리를 위한 마케팅 전략과 실무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Ⅵ. 결과
Ⅴ. 결론
REFERENCE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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