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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종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법학회 경제법연구 경제법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9 - 9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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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정책은 급속히 발전하며 확산되는 디지털 플랫폼 시장에서 전방위로 펼쳐지는 경쟁의 양상을 파악하고, 새로이 개화하는 디지털 시장이 선발기업의 시장지배력 남용행위에 의해 봉쇄되지 않도록 적시에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현재 EU에서 조사가 진행 중인 구글 검색엔진 사건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첫째, 경제 분석의 측면에서, 유럽위원회가 그동안 보여준 시장획정 및 시장지배력의 평가방법들이 양면성ㆍ무료성ㆍ역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플랫폼 시장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해왔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완전히 새로운 시장획정의 틀을 고안ㆍ적용하기는 어렵더라도 전통적인 분석기법들이 제시하는 결과를 위와 같은 특성들을 반영하여 조정하는 작업이 반드시 요구된다 하겠다. 둘째, 법리적 측면에서,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특별책임을 인정하고 경쟁사업자들의 시장 접근을 보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유럽의 시장지배적지위 남용금지 법리가 양면시장의 네트워크 효과가 강하게 작용하는 플랫폼 시장에서 선발 대규모 기업의 시장지배력 남용을 막는 데 더 적합한 면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결국 이러한 법리가 엄밀한 경제 분석을 통해 어느 정도 강력한 논거를 확보할 수 있을 지가 최종결정의 향배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리의 경쟁정책이, 압도적인 규모의 글로벌 플랫폼들이 혁신적인 토종 플랫폼의 성장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하면서, 동시에 국적을 불문하고 혁신적이고 경쟁력 있는 플랫폼들이 더욱 잘 성장할 수 있는 공정경쟁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i) 플랫폼 시장의 양면성ㆍ무료성 및 역동성을 보다 잘 반영할 수 있는 시장분석 기법을 개발하고, (ii) 시장지배적지위 남용금지의 법리에 사업자들의 시장접근 보장을 강조하는 유럽식 법리를 수용할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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