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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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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하영 (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개발협력학회 국제개발협력연구 국제개발협력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81 - 40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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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이러한 경향을 반영한 대표적인 ODA 사업유형으로서 대학이 주도하여 수행하는 고등교육 ODA 정책 사업의 전략과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중요성: 대학주도 고등교육 혁신 기반의 ODA 정책사업 선진 사례들의 특징과 의의는 국내 대학주도 민관협력 고등교육 ODA 사업(예: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ㆍ지원사업)의 사업유형과 평가방식 등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연구방법론: 연구 사례로는 스웨덴-모잠비크, 독일-카메룬, 일본-인도네시아의 고등교육 ODA 사업이 대학이 주도하고 학과개설 및 교육과정 개편의 교육혁신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사례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사업 수행 전 단계에서 수원국 대학의 역량 파악이 중요하며, 이중 수원국 교육제도 및 자격증 인ㆍ허가제에 대한 이해가 토대가 되었다. 둘째, 교육과정 및 학과개설을 중심으로 하는 ODA 사업의 경우, 수원국 현지 인력양성에 초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해당 전공 졸업생과 진로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장기적 목표를 세우는 데 초점을 맞추는 분석대상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었다. 마지막으로, 고등교육 혁신을 통한 사업들은 직업훈련 분야 ODA와는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수원국 현지 교수인력 양성 및 연구자 양성으로 이어지는 중장기 사업이나 후속 사업 등으로 기획되는 경우가 많았다. 결론 및 시사점: 연구에서 분석한 스웨덴, 독일, 일본의 사례는 모두 민관협력과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사업이 증가함을 반영하였고, 특히 사업 수행 전과 후의 현지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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