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민우 (목원대학교) 이해듬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구성주의 유아교육학회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3 - 11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의 체험기반 전공 수업사례를 분석하여 체험기반 수업의 핵심요소를 추출하고,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와 일반 수업과의 강의평가 점수를 비교하여 학습성과를 분석하였다.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공 수업사례를 분석한 결과 체험기반 수업의 핵심요소는 수업설계 측면에서 요구분석, 현장 중심 실제적 문제(과제), 구체적인 강의계획(이론과 체험의 조화로운 서례)이 있으며, 체험활동 측면은 팀 학습활동, 커뮤니케이션, 수행평가, 자기성찰 등이 도출되었다. 체험기반 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7.0점 만점에 6.0점 이상의 매우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특히 일반 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보다 적극적으로 유도하였으며, 이는 자기주도적으로 수업 관련 실제 체험을 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체험기반 수업의 강의평가 점수는 일반 수업보다 더 높게 나타나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반적으로 체험기반 수업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였고,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데 일반 수업보다 효과적이었으며, 이러한 체험기반 수업은 참여 학생이 다른 학생들에게도 이 수업을 추천하고 싶다는 반응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