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아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역사와교육학회 역사와교육 역사와교육 제2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3 - 21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역사교과지식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내용지식이다. 내용지식은 역사적 사실을 전달하고, 적절한 사례를 통해 학생들에게 역사를 이해시키는데 필요하다. 실제 수업에서 내용지식이 역사를 보는 관점이나 역사적 자료에 대한 이해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핵심역량이라는 개념은 국가교육과정의 총론 차원에 우선적으로 도입이 시도된 개념이다. 애초에는 노동시장에 필요한 능력을 가진 인력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는 직업교육의 맥락에서 연구되어 왔다. 역사는 하나의 해석이며, 학생들도 역사수업을 통해 이를 알고 자기 나름의 해석을 하고 교사는 학생활동을 중시한다. 이러한 역사 수업은 다양한 자료에 대한 분석이나 해석 등을 통해 역사 학습 활동의 중심을 이루게 된다. 또한 역사교육에 있어서 학습부진 학생들의 역사학습을 그들의 입장에서 이해해보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역사 글쓰기는 학생들에게 역사는 어려운 과목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역사수업의 한 방법이다. 역사 수업이 진행되면서 흥미를 잃고 역사는 어렵다고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역사 글쓰기는 학생들이 역사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학생들은 역사 글쓰기 과정을 통해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역사 글쓰기 과정을 통해 역사적 사실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판단력을 키운다. 역사를 배우는 학생들은 자국사와 세계사에 대한 지식에서 불균형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세계사 지식의 양과 질을 균형있게 가르쳐서 역사학습 부진 학생들의 논리적 판단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