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종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호서사학회 역사와 담론 역사와 담론 第80輯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401 - 437 (37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를 유도하기 위한 역사적 사실의 인식과 학습방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역사교육에서 비판적 사고의 범주는 역사적 사실의 추론, 역사해석의 관점, 역사적 평가의 3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역사적 사실의 추론에는 인과관계의 개연적 이해와 역사적 맥락의 주체적 이해가 있다. 역사해석의 관점에는 다원적 관점과 행위 기준의 사회적 적용이 포함된다. 역사적 평가는 텍스트의 비판적 읽기, 역사 행위의 평가로 나눌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이와 같은 3가지 범주, 6가지 비판적 사고를 위한 역사적 사실의 인식 방향과 학습방법을 사례를 들어 제시하였다.
실제 역사수업에서 비판적 사고를 위한 역사인식과 학습방법을 분리하여 생각할 필요는 없다. 비판적 사고를 위한 역사적 사실의 인식방향과 교수‧학습방법은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또한 역사적 사실에 따라 비판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역사인식 방향과 교수 · 학습방법은 달라진다.
이 글에서 제시한 역사인식의 방향과 학습방법은 역사적 사실의 기억이나 이해보다는 역사적 사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 글의 논의는 구체적인 수업절차나 학습기법보다는 역사적 사실의 접근 방법을 중심으로 하는 아이디어 차원이다. 이런 아이디어를 교실수업에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교사에 따라 달라지며 다양한 교실수업 환경에 따라 구체적인 적용 방안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실제 교실수업에 적용하는 것이 교사의 전문성이며 실행연구의 과제이다.

목차

국문초록
I. 머리말
Ⅱ. 역사교육에서 비판적 사고의 개념
Ⅲ. 역사적 사실의 추론
Ⅳ. 역사 해석의 관점
Ⅴ. 역사적 평가
Ⅵ.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911-001558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