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경동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사회복지과)
저널정보
대한지방자치학회 한국지방자치연구 한국지방자치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9 - 12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주제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와 복지행정 부문에서 서비스 실패와 회복의 개념을 시론적으로 소개하고, 현실에서 이를 탐색적으로 규명해 보는 것이다. 현재 정부의 복지확대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복지전담인력 부족, 업무과중 등으로 인해 과거보다 서비스 전달과정 상의 실패와 불만사례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복지서비스는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상대로 하는 전형적인 대인서비스이며, 전담공무원이라는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주민만족과 공적 가치를 창조한다. 그런데 서비스 역설 이론과 기존 연구는 완벽하지 못한 존재인 인간이 다른 인간에게 제공하는 대인서비스에서 항상 성공사례만 있을 수 없고, 실패는 불가피한 현상임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전국 주요 대도시의 구․군청과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서비스 과정에 대한 주민조사를 통해 실패와 회복의 개념이 현실적으로 존재함을 증명하였다. 둘째, 서비스 실패의 주요 유형에는 서비스 절차결함, 서비스 처리지연, 서비스 불공정성, 서비스 처리오류, 불친절과 무례함, 무반응과 무대응 등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러한 서비스 실패 및 회복활동은 주민만족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발견들은 향후 우리 사회에서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과정과 개선방향 등에 대해 새로운 학술적 쟁점과 함의를 던져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