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숙 (서울대학교) 이재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 - 5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멘토링을 통한 지역사회 미술 교육에 참여한 구성원들의 기대 가치와 경험들을 고찰하고 이를 통한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과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는 것에목적을 둔다. 멘토링에 관한 기존 연구는 양적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수치적 해석에 치중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연구결과와 참가자들의 경험이 일치하지않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기획 및 실행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참여 구성원들을 심층 면담하여 미술 멘토링에 대한 기대 가치를 분석하고, 경험의 질적 연구를 통해 참여자들의 변화된 경험을 탐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미술 멘토링 프로그램이 미술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적 함의에 대해 다층적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미술 분야에서 아직까지 활성화되지 않은 멘토링에 대해질적 연구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예비 미술교사교육과 인성교육으로서의 교육적 가치를 발굴하고, 미술교육에서의 사회적 역할과 정당성을 뒷받침하는데 그 중요성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