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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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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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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23 - 1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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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의 문화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 및 행동의도에 어떤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가설을 세워 실증분석 한 결과와 학문적 시사점을 요약하면다음과 같다. 첫째, 레스토랑의 문화 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레스토랑의 문화 마케팅은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이미지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첫째, 지역적으로 부산지역의 고객으로 한정하였기에 연구결과의 일반화 제약을 가진다. 둘째, 현재 많이 진행되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의 변수들을 다차원적인 변수들을 도출하고 이에 분석 기법 또한 다각적인 시도가부족하였다는 점이다. 셋째, 문화란 개념은 매우 추상적인 개념으로서 정확한 측정이가능한가에 대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문화마케팅에 대한 측정 가능한 추가변수를 연구하여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와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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