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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동건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
저널정보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문화예술경영학연구 문화예술경영학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9 - 7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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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물질적 풍요로 인한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감성적·문화적 가치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브랜드가치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기업들은 문화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결과로 기존의 기업들이 사회적 환원이라는 측면에서 실행되었던 문화 분야의 지원에서 나아가서 문화를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 세우고 홍보를 위한 기업의 제4의 매체로서 기업박물관 설립을 추진하여 소비자에게 문화향유의 공간을 제공하는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문화마케팅을 수행해나가고 있다. 오늘날 기업박물관은 기존의 기업 업종을 떠나서 기업 소유주의 개인적인 수집품을 전시하고 공연하는 형식에서 나아가 기업이 축적해 온 기술과 제품을 끊임없이 전시하는 형식으로 확산되는 경향이며 이런 문화마케팅은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 제3의 공간,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이론 등이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미 사회적 관심 속에서 실행되고 있지만 체계적인 접근이 극히 미미한 기업박물관의 문화마케팅 전략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방안에 대한 고찰이다. 문화마케팅 실천방안의 하나인 기업박물관을 매개로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 제고의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고 효과적인 문화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관심이 있는 국내의 기업들에게 효과적인 문화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기업박물관은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공간에서 넘어서서, 기업이 가지고 있는 스토리와 역사를 전시하고 적극적인 브랜드 관련 교육이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수용하는 공간을 마련하며, 소비자의 문화 체험을 주도해야 한다. 또한, 기업박물관은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영향력을 지닌 공간으로 CI와 BI를 동시에 강조하는 전략적 목표에 따라 장기적 차원에서 문화마케팅 전략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좁은 면적으로 인한 접근의 불편함과 소비자의 인식 부족은 기업박물관에서 문화마케팅에 한계성을 부여하는 제한조건이므로 개선이 필요하다. 카페나 레스토랑과 같은 여가 공간의 마련, 교육이나 문화예술 관련 프로그램, 브랜드 스토리 전시 등은 기업박물관에서 중요한 문화마케팅 전략으로 작용하며, 프로그램의 기획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기업박물관에서 문화마케팅 전략을 정립하고, 효과를 제시함으로써 기업박물관의 가치를 구체화했다는데 의의를 지닌다. 문화마케팅은 기업의 가치를 대표하는 무형자산이며, 기업박물관은 기업의 무형자산을 상징화 한 유형자산으로 향후 기업 생존에 경쟁력으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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