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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려정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7 - 5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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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마케팅은 기업이윤 창출을 위한 전략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창출 수단으로서 의미를 지닌다. 힐링은 최근 현실적 삶의 문제와 연관되어 부각되고 있는 사회적 가치로, 개인차원을 넘어 사회적 차원에서 논해질 필요가 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갈수록 다양하고 복잡한 형태로 요구되고 있다. 특히 관광기업에 있어 사회적 책임활동의 중요성은 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외식기업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정도가 대중(고객)의 힐링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힐링 지각과 사회적 책임활동 인식 간에 영향관계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효용 높은 전략으로서의 문화마케팅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대중(고객)의 인식 등을 살펴보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사회적 책임활동을 위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의 성인남녀 259명을 표집하였다. 그리고 획득된 데이터는 구조모형분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호텔·외식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힐링에 대한 지각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부 힐링(자아효능감/자아존중감) 지각은 일부 사회적 책임활동(경제적 책임/기술·상품개발) 인식과 부(-)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기업 문화마케팅 활동에 대한 적극적 알림의 필요성과 공공기관 후원 등을 활용한 활동에 대한 진정성·순수성 제고 등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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