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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arc Evanstein (University of California)
저널정보
한국전자음악협회 에밀레 에밀레 제18권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1 - 3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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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 테크놀로지의 문맥에서, 푸리에 분석은 소리의 음색 정보나 문제가 되는 사운드를 밝힐 목적으로, 일반적으로 샘플화된 소리 파동에 직접적으로 적용된다. 대조적으로, 이 글에서는 푸리에 분석을 보다 추상적인 일련의 음악적 시간에 적용하기 위해 “음악적 윤곽선 스펙트럼 탐험자 Spectral Musical Contour Explorer”라는 소프트웨어 도구를 제시한다; 예를 들면, 선율을 시간에 따른 음고 시리즈로, 녹음정보를 시간에 따른 실효RMS 볼륨 측정값의 시리즈로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분석법은 음악작품의 구조 내 현저하게 나타나는, 음악적으로 의미있는 규칙성을 밝혀준다. 더욱이, 서로 다른 시간 척도에서의 주기성은 음악의 구조(예를 들어, 박자, 악구 형식)에서 다차원적인 속성을 반영한다.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로 분석된 스펙트럼 일부분을 직접 선택한 것에서 새로운 음고와 볼륨 윤곽선을 창의적으로 재합성할 수 있다. 특히, 고전적인 레퍼토리에서 발견되는 선율적, 다이내믹적 윤곽선으로부터 새로운 음악적 재료를 도출해내기 위해 이러한 과정을 활용한 저자의 몇몇 작품들을 논한다.

목차

Non-technical Introduction to Fourier Analysis
Musical Countour Spectra
A Mathematical Schenkerian Analysis
A Tool for Creative Resynthesis
Creative Results
Conclusions
References
국문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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