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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음악학학회 音.樂.學 音.樂.學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 - 10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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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6가지 핵심역량 중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이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고 지도하도록 구성되었는지 분석함으로써, 교과서 제작의 근거가 되는 음악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창작 활동에 대한 적용 요소와 범위에 대하여 재고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초등 음악 3-4학년 교과서 9종, 총 18권중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이 적용된 제재곡 149곡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서 영역, 음악 요소, 성취기준, 기능, 연계 교과를 세부 분석 유형으로 재구성하여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의 적용 빈도와 학습 활동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창작 영역에서 더많은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의 적용이 필요하며, 성취기준과 기능에서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노랫말을 바꾸거나 말붙임새로 만들기와 관련하여 창의・융합 활동의 개념과 기준의 다양성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였다. 또한 국어와의 연계 학습에 집중되거나, 다른 교과와의 연계 없이 음악 교과에만 해당 역량이 높은 빈도로 적용된 점에서 좀 더 다양한 창의・융합 활동의 필요성이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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