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재학생) 이보림 (경희대 교육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52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39 - 1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성과 융합적 사고력 함양을 지향하는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에서도 STEAM 교육, 역량 중심 교육 등과 같은 교수·학습 방식에 많은 변화를 촉진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변화된 방향성에 부합하도록 음악교육 또한 창의성과 융합 교육과 관련한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촉구되고 있다. 본 논문을 통해 제시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의 핵심인 창의성과 융합교육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한 후 이 내용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 기법을 음악적 특징들을 적용하여 재구성한 ‘창의적 음악 사고 기법’과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하위 요소들을 선별하였다. 선별한 내용 요소들을 실행하기 위한 학습 단계를 구성하고 이에 따른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을 정하였다. 음악교과 중심의 창의·융합 프로그램은 한 학기 동안 운영할 수 있도록 13차시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국어가 융합된 음악 작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피고 국어와 음악의 융합 방식에 대해 파악한다. 파악한 내용들을 기반으로 음악 작품을 창작하고 연주해 보며 누적적으로 학습한 다양한 학습 요소를 활용하여 최종적인 음악 작품을 설계하여 연주하는 것을 활동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학습 효과를 위해 학습의 내용이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으로, 좁은 영역에서 넓은 영역으로 확대되는 수업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음악교과를 중심으로 하는 창의성 및 융합교육에 대한 연구 필요성을 인식하고 연구 및 실수업의 확대를 통해 음악교과가 새로운 교육의 변화 흐름에 선발 주자로써 기여하는 학문으로 발돋움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